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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스트하우스 정보/게스트하우스 운영꿀팁

게스트하우스 운영에 필요한 야놀자 특징

by 게빠남 2023. 7.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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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스트하우스에 빠진 남자 게빠남입니다. 오늘은 게스트하우스 운영에 필요한 야놀자 특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야놀자는 네이버예약과 더불어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할 때 내국인 여행객을 유치하기 위해서 많이 쓰이는 판매채널입니다. 야놀자에는 어떠한 특징이 있고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그리고 여러분이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신다면 야놀자를 쓰시는 게 맞을지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야놀자를 판매채널로 검토하는 게스트하우스 업주분이 계시다면 이 글 하나로 정리될 것입니다.

 

 

야놀자

국내종합여가플랫폼 야놀자는 지난 2007년 설립된 서비스입니다. 모텔 예약서비스에서 시작해 펜션, 게스트하우스, 호텔 등 이제는 모든 숙박카테고리에 대한 예약이 가능한 종합숙박예약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유사한 서비스로 여기 어때가 늘 거론되지만 야놀자의 사업 규모나 제휴업체 수가 월등히 높은 편입니다. 아무래도 모텔과 호텔, 펜션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예약하는 방문자 수가 많지만 독채숙소, 한옥스테이, 생활형 숙박시설 등 최근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감각적인 숙소들을 위한 홍보와 제휴를 끊임없이 이어가고 있습니다. 한국인을 고객으로 유지하기 위해서 게스트하우스가 고려할 수 있는 판매채널 중에서는 1위 네이버예약에 이어 여기 어때와 2위를 다툰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판매채널로서 야놀자의 장단점

그럼 게스트하우스의 판매채널 야놀자의 장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표로 한 눈에 보신 후에 하나하나 설명드리겠습니다.

게스트하우스 판매채널
야놀자의 장단점
장점 단점
많은 이용자 수 높은 수수료 : 15%(프로모션시 10~12%)
잘 갖춰진 숙소 통계메뉴(관리자화면) 어려운 입점 방법
높은 브랜드인지도 더 어려운 업체 정보수정 방법
  주요 지역에만 쏠리는 예약, 노출 수
  담당매니저와의 소통 부재

 1) 야놀자의 장점

야놀자의 장점은 크게 세가지로 꼽아볼 수 있습니다. 많은 이용자 수, 잘 갖춰진 숙소 통계메뉴, 높은 브랜드인지도는 여러분의 게스트하우스가 판매채널로 야놀자를 검토하고 있다면 긍정적인 면으로 받아들여질 것입니다.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① 많은 이용자 수

야놀자의 월간 방문자 수는 500만명이 넘는다는 조사결과가 있습니다. 야놀자는 게스트하우스예약뿐만 아니라 호텔, 펜션, 모텔 등 다른 숙박카테고리의 예약도 가능하고 고속버스, 공연, 티켓, 항공권 등 여행과 여가에 관련한 거의 대부분의 예약이 가능한 종합여가플랫폼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더 많은 사람들의 유입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상대적으로 많이 숙소가 사람들에게 노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판매채널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중 하나가 바로 그 채널에 유입자가 얼마나 되느냐가 될 텐데 야놀자는 이 사항을 매우 충족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② 잘 갖춰진 숙소 통계메뉴

야놀자 관리자페이지에는 게스트하우스가 운영에 참고할만한 각종 통계가 노출됩니다. 가격은 적당한지, 예약의 리드타임은 얼마고 취소율은 어떤지, 잘 운영되고 있는 것인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경쟁사 여기어때의 관리자페이지는 단점으로 보이지만 야놀자 관리지폐이지의 이 숙소 통계메뉴는 핵심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③ 높은 브랜드인지도

초특가 야놀자~라는 광고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야놀자는 TV광고에도 자주 등장하고 여러 기업들을 인수합병하여 몸집을 불렸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여행과 관련한 서비스를 찾아보신다면 상당수는 야놀자의 자회사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여행할 때 필수로 쓰이는 앱으로 인지도가 박혀있기 때문에 높은 브랜드인지도가 게스트하우스 예약률을 올릴 때 조금이 나라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야놀자의 단점

게스트하우스 판매채널로서의 야놀자는 장점 뿐만 아니라 단점도 존재합니다. 대부분이 오랜 기간 단점으로 언급되었던 부분들인데 아직 개선되지 않고 있습니다. 

① 높은 수수료 : 15%

야놀자는 판매수수료를 건당 15%로 책정하고 있습니다. 각종 프로모션으로 10%나 12%로 설정되어 있는 숙소도 있지만 공식적인 게스트하우스 카테고리의 판매수수료는 15%입니다. 오랜 게스트하우스 운영경험이 있는 저는 수수료가 높으면 그만큼 플랫폼이 숙소 업주에게 합당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5%를 받아간다면 숙소가 잘 운영되고 있는지 관심을 가져주어야 하고 숙소 운영에 대한 고민을 들어주고 좋은 전략들도 있다면 공유해주어야 합니다. 게스트하우스 같은 영세한 숙박업종에서 객실 매출의 15%는 결코 작은 돈이 아닙니다. 그런 점에서 야놀자의 판매수수료 15%는 근거가 부족해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② 어려운 입점 방법

야놀자에 입점하려면 번거로운 절차를 거칩니다. 숙소 정보를 적어서 제출하면 야놀자에서 직접 등재하고 사진과 사업자 서류 등을 받고 담당매니저가 관련팀에 또 요청을 하는 등 입점부터 노출까지 평균 7일이상은 걸린다고 보셔야 합니다. 제가 국내에서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던 초창기는 2016년이었습니다. 그때에도 야놀자는 판매채널로서 입점방법이 어렵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손쉽게 등재를 원하는 업주가 야놀자에 등록을 신청하고 허가나 승인을 받는 식으로 바뀌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생각을 벌써 7년이 넘게 해오고 있습니다. 야놀자에서는 불법 업소를 걸러내는 필터링의 역할로 그 허들을 만들어 놓았겠지만 상당수의 게스트하우스 입점을 지연시키는 악영향도 가져오고 있습니다. 

③ 더 어려운 업체 정보 수정

제가 게스트하우스 운영시 야놀자를 주요 판매채널로 활용하기 힘들었던 이유는 업체의 정보수정이 불편하다는 점이 가장 컸습니다.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할 때 숙소의 정보를 자주 업데이트 해주는 것은 상위노출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사진 교체, 안내멘트 수정, 전화번호 교체 등 조그만한 정보조차도 야놀자에서는 담당 매니저를 통해 바꿔야 합니다. 게스트하우스 업주가 알아서 바꿀 수 있는 정보는 없습니다.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다 보면 이 부분은 굉장히 큰 불편함으로 다가옵니다.

④ 주요 지역에만 쏠리는 예약, 노출 수

위 사진은 야놀자에서 게스트하우스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처음 활성화되는 화면입니다. 제주, 강원, 경북(경주), 부산 등 제주부터 대구까지 지역이 분류되어 있습니다. 게스트하우스 카테고리의 유입자 수는 이 지역순서에 영향을 받습니다. 윗쪽에 위치한 제주, 강원, 경북지역의 숙소는 노출도 상대적으로 낮은 순서에 위치한 인천과 대구에 비해 높습니다. 여러분의 숙소가 야놀자의 게스트하우스 카테고리 첫 화면에서 아래쪽에 위치한다면 예약률도 낮아질 수 있습니다. 노출 수가 예약 수에 큰 영향을 끼치는 만큼 언제부턴가 이 지역순서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⑤ 담당매니저와의 소통 부재

아무래도 야놀자라는 거대한 기업의 인력은 한정되어 있을 수밖에 없어서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면서 담당매니저의 조언이 필요한 경우에 전문인력과의 소통을 기대하기가 어려운 것도 야놀자를 판매채널로 선택함에 있어서 걱정되는 부분입니다. 야놀자의 담당조직은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거나 숙소의 운영에 신경 쓰는 조직이 아닌 영업조직이기 때문에 좋은 인사이트를 얻기 어렵습니다. 게스트하우스들이 가장 궁금해할 '야놀자에서 상위노출은 어떻게 하면 도움이 될까요?' 같은 질문에도 명쾌한 답을 얻기 어렵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15%의 수수료를 받으면 마땅히 숙소 업주에게 주어야 할 베네핏이라고 생각하지만 이 부분이 아쉽습니다.

 

이런 게스트하우스라면 야놀자를 고려하라

야놀자의 장단점과 특징을 통해 야놀자를 판매채널로 활용할 만한 게스트하우스들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야놀자는 수수료가 15%로 높은 편이라 야놀자를 판매채널로 활용하려면 많은 예약을 끌어모으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예약의 경우에는 한 번 지역에서 숙소 순위가 정해지면 고착화되어 바뀌기가 매우 어려운 반면에 야놀자는 광고상품 등으로 순위를 끌어올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첫 화면의 지역 순서에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서 야놀자 등재여부를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드리지는 않았지만 게스트하우스 카테고리에는 고객들이 심리적으로 생각하는 '게스트하우스'가 명확히 있습니다. 게스트하우스는 저렴해야 한다는 고객의 심리 때문에 객단가가 비싼 독채숙소들은 게스트하우스 카테고리에서 예약률이 높지 않은 편입니다.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 제주, 강원, 경주, 안동, 부산지역의 게스트하우스

- 월 100만 원 이하의 광고비용을 추가로 집행할 수 있는 게스트하우스

- 객단가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정형화된 게스트하우스

 


오늘은 게스트하우스 운영시 내국인 판매채널(OTA) 중 하나인 야놀자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게스트하우스 운영 시에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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