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스트하우스 정보/게스트하우스 운영꿀팁

게스트하우스 운영에 필요한 용어정리1

by 게빠남 2023. 7. 17.
728x90
반응형

게스트하우스에 빠진 남자, 게빠남입니다. 오늘은 게스트하우스 운영에 필요한 용어정리 그 첫 번째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게스트하우스는 숙박업의 한 종류로 운영 시에 꼭 숙지하셔야 할 용어들이 존재합니다. 게스트하우스 창업을 앞둔 분들이나 초기 운영자분들께서는 오늘 제가 정리해 드리는 게스트하우스 용어를 꼭 숙지하시고 운영에 임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게스트하우스 운영에 필요한 용어정리

게스트하우스 운영에 필요한 용어는 예약관련, 청소세탁 관련 용어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오늘은 예약 관련 용어들로 채워보겠습니다.

 

PMS

PMS는 Property Management System으로 예약장부를 말하는 용어입니다. 숙소를 관리하는 시스템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PMS는 과거에는 PC에 설치하는 방식이나 엑셀, 종이장부 등 휴대성과 사용성에 불편함을 가지고 있었지만 요즘의 PMS는 클라우드 방식으로 컴퓨터나 모바일 언제 어디서나 접근 가능하고 객실 관리가 가능합니다. 객실을 등록하고 요금 설정을 할 수 있고, 예약을 생성하거나 삭제, 변경하는 업무 등 예약과 객실에 관련한 모든 부분들을 관리하는 시스템이 바로 PMS라고 할 수 있습니다.

 

CMS

CMS는 Channel Management System의 약자로 여러분의 게스트하우스 판매를 위해 다양하게 등재되는 판매채널을 손쉽게 관리하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MS를 사용하면 여러 군데의 예약을 한눈에 확인하고 객실가격 조정이나 재고조정 등을 손쉽게 한 군데에서 하고 판매채널(OTA)에 연동시킬 수 있습니다. 객실이 5개 이상만 되어도 CMS를 사용하는 것과 안 하는 것의 차이는 많이 느껴집니다. 숙소에서 드는 리소스를 획기적으로 절약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CMS라고 보시면 됩니다.

 

OTA

OTA는 Online Travel Agency의 약자로서 온라인 예약채널이라고 이해하시는 것이 쉽습니다. 부킹닷컴, 네이버예약, 에어비앤비, 아고다, 야놀자 등 여러분이 알고 있는 예약채널이 모두 OTA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객에게는 예약채널, 숙소의 업주에게는 판매채널이라고 할 수 있고 이를 합쳐서 OTA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객실가동률(OCC)

객실가동률은 영문으로는 Occupancy의 약자 OCC라고도 부릅니다. 전체객실 중에 현재 판매가 완료된 객실점유율을 말하는 용어로서 숙박업에서 아주 기본이 되는 용어입니다. 

 

공실율

공실율은 객실가동률과 반대가 되는 말로써 전체 잭실 중에 현재 재고가 몇 퍼센트인지를 말할 때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게스트하우스는 공실율을 낮추고 객실가동률을 높이는데 힘써야 합니다.

 

ADR

ADR은 일일 평균 객실 판매단가를 말하며 Average Daily Rate의 약자입니다. 객단가라는 말이 객실가격을 이야기한다면 ADR은 모든 객실의 하루 평균 판매단가를 말합니다. ADR은 숙소의 매출을 산정할 때 많이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오버부킹

오버부킹은 게스트하우스에서 발생하지 말아야 할 치명적인 용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개의 객실에 2개의 예약이 중복으로 발생할 때 오버부킹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게스트하우스는 호텔과 다르게 여분의 스페어 객실이 따로 없기 때문에 만실시 대체숙소 예약 등 까다로운 후속작업이 이어질 수 있어 직접적으로 게스트하우스가 손실을 입게 됩니다. 오버부킹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실시간 예약관리가 필수적이며 CMS이용이 하나의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노쇼

노쇼는 예약을 했지만 숙소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선결제예약의 경우에는 상관이 없지만 현장지불고객인 경우 게스트하우스는 노쇼로 직접적인 피해를 받게 됩니다. 노쇼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보증금(Deposit) 제도나 카드수기결제 등의 방법이나 선결제를 유도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인하우스

인하우스란 현재 투숙중인 고객의 수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숙소에 체크인되어 있는 고객의 수가 40명이면 인하우스가 40이라고 표현합니다.

 

워크인

워크인은 온라인 사전예약없이 현장에 방문한 고객을 말합니다. 워크인 고객은 수수료 없이 수익으로 잡힐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투숙 후 후기를 남길 수 없으며 숙소에 대한 주의사항에 대해 부주의하는 경우가 많아 최대한 워크인 고객은 숙소에서 받지 않는 것이 관리상 좋습니다. 보통 워크인 고객의 경우 요금은 온라인예약에 비해 비싼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게스트하우스 운영에 필요한 용어정리 첫 번째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게스트하우스 운영에 필요한 용어정리 두 번째 시간을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성공적인 게스트하우스 운영을 위해 앞으로도 계속 돕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