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스트하우스 정보/게스트하우스 창업노하우

게스트하우스 창업하기 전에 꼭 고민해봐야 할 운영자의 자세

게빠남 2025. 2. 20. 08:15
반응형

게스트하우스 창업을 고민 중이신가요? 게스트하우스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매물 찾기, 부동산계약, 서류 준비, 숙박업 허가, 판매채널 등록 등 많은 단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게스트하우스 창업을 해볼까 고민하는 분들에게 제가 교육을 할 때마다 가장 먼저 말씀드리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할 운영자의 자세입니다. 11년간 숙박업에 종사하면서 많은 숙소들과 교류를 했는데 간혹 '저런 분이 숙소를 운영하시다니', '저런 생각을 가지고 계시다니'라는 놀라움을 느낀 적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게스트하우스 창업하기 전에 꼭 고민해봐야 할 운영자의 자세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목차여기]

 

 

게스트하우스 창업하기 전에 꼭 고민해봐야 할 운영자의 자세

 

 

 

1. 나는 잘 웃는 사람인가?

게스트하우스, 호텔, 에어비앤비 등 모든 형태의 숙박업은 서비스업으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중요한 업종입니다. 여러분은 사람과 대화할 때 평소에 어떤 표정을 지으시나요? 따뜻한 미소를 유지하기 어렵거나 평소 말투가 딱딱하다는 말을 듣고 계시지는 않나요?

여러분의 개인적인 이슈와 상관없이 숙박업을 운영한다면 늘 고객에게 미소로 응대하고 최대한 따뜻하게 말을 이어나가야 합니다.

에어비앤비를 운영하더라도 고객이 오해하지 않도록 정중하고 깔끔한 어조로 커뮤니케이션을 이어나가야 합니다.

간혹 여러분이 사투리를 써서 딱딱한 말투이거나 사람들과의 긴 대화가 어색한 분이라면 이 부분을 바꾸려는 노력과 의지가 필요합니다.

 

숙소가 아무리 예쁘고 멋져도 업주가 고객에게 전하는 분위기나 어조 등이 숙소의 컴플레인으로 미칠 수 있으니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2. 나는 글 쓰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인가?

숙소운영에서 웬 글쓰기?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숙소 운영을 할 때는 생각보다 글쓰는 능력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판매채널에 여러분의 숙소를 등재할 때도 임팩트 있는 문구와 설명 등 글쓰기 능력이 필요합니다. 한정된 분량으로 숙소의 장점과 매력을 어필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닙니다.

또한 SNS를 운영해야 하는 숙소에게도 글 쓰는 능력은 좋은 효과를 발휘할 때가 많습니다. SNS는 초보자들이 따라가기에는 참 힘든 부분입니다. 

숙소 운영에서 이렇게 숙소의 장점과 매력을 텍스트로 어필할 수 있는 사람은 그만큼 성공확률이 높습니다.

 

 

 

 

반응형

 

 

 

3. 나는 여행에서 숙소에 얼마나 관심이 많은 사람인가?

여러분은 게스트하우스 창업하기 전에 얼마만큼 많은 숙소들을 경험해 봤나요?

여러분이 창업할 숙소와 유사한 숙소들을 몇 군데나 살펴보았나요? 유사한 숙소와 비교할 때 우리 숙소는 어떤 차별점과 장단점을 가지고 있던가요?

창업 전에 저는 유사한 숙소들을 최소 5군데 이상은 가보라고 교육 때마다 이야기합니다. 여러분이 게스트하우스 창업을 하기로 결정한 후에 숙소를 방문하면 기존과는 다르게 업주와 고객 양쪽의 입장으로 숙소를 바라볼 수 있는 시야가 생기게 됩니다. 또한 숙소들을 평소에 많이 경험한 사람일수록 숙소의 디테일을 살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숙소에 가보지도 않고, 내 숙소에 대한 객관적인 시야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4. 나는 깔끔한 사람인가?

여러분은 얼마나 깔끔한 사람인가요?  청결한 감각이 있는 분들일수록 숙소 운영을 할 때 공간 청결의 퀄리티가 확 올라갑니다. 일반적인 사람들은 공간을 청결하게 하기 위해 별도의 '노력'이 필요하지만 본래 꼼꼼하고 청결한 사람들은 '일상적으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숙소에서 청결은 절대적으로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여러분은 게스트하우스 창업을 얼마나 준비하고 계신가요? 제가 오늘 언급한 4가지 조건을 한 번 잘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