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있는 이야기/자동차 정보

준중형 전기차 경쟁 시작, 르노 세닉 E-tech 일렉트릭 국내 출시!

게빠남 2025. 1. 23. 08:00
반응형

준중형 전기차시장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걸까요? 작년 EV3와 이번 달 아토3에 이어 르노 세닉 E-tech 도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작년 콜레오스의 대성공을 발판 삼아 르노의 성공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르노 세닉의 지금까지 공개된 정보와 출시 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중형 전기차 경쟁 시작, 르노 세닉 E-tech 일렉트릭 국내 출시!

 

더보기

준중형 전기차 경쟁 시작, 르노 세닉 E-tech 일렉트릭 국내 출시!

 

1. 르노 세닉 디자인

2. 제원

(1) 모터

(2) 배터리

(3) 치수

3. 주요 스펙

4. 특징 및 주요 옵션

5. 예상 가격

6. 출시 일정

7. 기대되는 점

8. 우려되는 점

 

 

 

 

1. 르노 세닉 디자인

 

 

르노 세닉의 외부 디자인은 작은 콜레오스 느낌이 드는 디자인입니다. 유행을 잘 타지 않는 심플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면 헤드램프와 주간주행등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콜레오스 이후로 전면 디자인이 이제 르노만의 통일감이 생기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전면부는 조금 업그레이드된 티볼리 느낌이 나기도 합니다. 후면은 ㄱ자 램프가 인상적인데 깔끔해서 반응도 좋을 것 같습니다.

준중형급으로 사이즈는 조금 작지만 볼륨감이 느껴지는 디자인입니다.

 

내부는 호불호가 있을 수 있는 르노 특유의 세로형 12인치 디스플레이가 눈에 띕니다. 이전 르노 차량과 다르게 화질개선이나 UI가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스티어링 휠은 약간 각진 스타일로 스포티한 느낌마저 줍니다.

참고로 2열 시트는 6:4 비율로 분할 폴딩이 가능한 구조라고 합니다. 레그룸도 헤드룸도 2열 좌석이 충분해서 준준형 전기차의 경쟁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XM3의 2열이 매우 좁고 불편해서 개선된 이 부분이 기대됩니다.

 

 

 

2. 르노 세닉 E-tech 제원

(1) 모터

연료 전기
최고출력(kW) 160(단순환산치 214hp)
최대토크(Nm) 300(단순환산치 30.6kg.m)

 

세닉 전기차의 출력은 비슷한 차종인 EV3와 큰 차이는 나지 않지만 확실히 조금 높은 수준입니다. 힘에 있어서는 전혀 부족함이 없을 것 같습니다.

 

 

(2) 배터리

최고속도 170km
가속성능 8.4초(상위트림) / 9.3초(기본트림)
주행거리 610km(상위트림) / 420km(기본트림)
용량 87kWh(상위트림) / 60kWh(기본트림)
타입 리튬이온(LG엔솔 NCM)

 

세닉 E-tech의 가장 기대되는 점은 배터리에 있습니다. 무려 87kWh 용량의 국산 NCM배터리가 들어가서 최대주행가능거리가 500km 이상은 거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EV3 롱레인지 모델과의 경쟁을 겨냥한 모양새입니다. 국산 배터리 적용으로 많은 분들이 신뢰할 것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다른 브랜드같이 트림마다 배터리 용량은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스탠다드는 60 kWh용량의 400km 내외가 될 수 있습니다.

 

(3) 치수

 

전장/전폭(mm) 4,470/1,864
전고/축거(mm) 1,571/2,785
공차중량(kg) 1,842
타이어 사이즈 20인치

 

세닉 E-tech의 사이즈는 경쟁모델인 EV3모다 전장,전폭,전고,축거 모두 큽니다. 공차중량도 50kg 이상 무겁습니다. 타이어도 기본 20인치가 장착되어 준중형급 중에서는 가장 큰 사이즈가 기본 장착됩니다. 사이즈는 EV3보다 아토3나 니로급이 될 것 같습니다.

 

전륜서스펜션은 맥퍼슨 스트럿, 후륜은 토션빔을 장착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토션빔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3. 르노 세닉 주요 스펙

이미 세닉 E-tech는 2023년 9월에 공개가 되었고 해외에서는 판매중이기 때문에 스펙은 공개가 되어 있습니다. 

회생제동은 4단계로 이루어질 예정이며 충전은 15%에서 80%까지 38분 정도가 소요될 것 같습니다. 최고 150 kWh 속도라고 하는데 요즘 나오는 초고속 충전속도와 비교하여 비슷한 수준이라고 보입니다. 

 

차선 유지보조,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배터리 컨디셔닝, 운전석 마사지 기능, 하만카돈 스피커, 차선 이탈 방지 보조, 후방 충돌 경고, 전방 긴급 제동 등 경쟁 브랜드의 차종과 유사한 옵션들이 탑재되고 관건은 어떤 옵션까지가 기본옵션이 될지가 될 것 같습니다.

 

 

4. 르노 세닉 예상 가격

현재 유럽에서 세닉 E-tech의 가격은 5,500만원부터 시작합니다. 보조금 이슈 때문에 국내에서는 5,500만 원 이하가 되어야 경쟁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의 예상은 4000만원대로 긴 주행거리와 배터리 타입의 특징 덕에 많은 보조금 수령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실 구매가는 3,000만 원 후반대가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토3가 성능은 조금 부족해도 매우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출시된 만큼 세닉도 가격에 대한 많은 고민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5. 르노 세닉 출시 일정

세닉 E-tech의 국내 출시는 2025년 중순으로 확정되었다고 합니다. 올 여름에는 도심에서 세닉 E-tech가 돌아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6. 르노 세닉 기대되는 점

  • 손색없는 주행거리와 각종 옵션
  • 유행을 타지 않는 외부 디자인
  • 반응이 좋아지고 있는 내부 인테리어

 

7. 르노 세닉 걱정되는 점

  • 비싼 르노의 수리비
  • 경쟁차종과의 가격 경쟁력

 

 


 

세닉 E-tech는 우리나라 소비자들에게 얼마나 호응을 얻을 수 있을까요?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가격도 성능도 만족스러워지기 때문에 많은 기대가 됩니다. 개인적으로 큰 전기차가 주를 이루던 시장이 다양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출시되면 제대로 다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