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스트하우스 창업에 대한 이야기에 앞서 게스트하우스의 뜻과 다른 숙박업종과의 비교를 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회사에 다니며 N잡으로 혹은 은퇴 후 제2의 삶으로서 게스트하우스 창업을 생각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게스트하우스 창업 후 5년 동안 잘 운영되는 곳이 몇 퍼센트나 될까요? 게스트하우스 창업의 성공률은 결코 높지 않습니다. 지난 10여 년 가까이 국내외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고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는 제가 게스트하우스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께 작은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그 첫 번째로 여러분이 창업해야 할 게스트하우스는 무엇인지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게스트하우스 창업을 고민하거나 준비 중인 분들은 게스트하우스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시간이 되셨으면 합니다.
게스트하우스의 뜻
게스트하우스란
숙박시설의 하나로 여행자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숙소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침실은 도미토리 형식으로 여러 명이 함께 투숙하고 샤워실과 화장실을 공동으로 사용하는 형태와 샤워실과 화장실이 딸린 프라이빗한 형태의 개인실 형식으로 나뉜다. 이용객은 취사시설과 세탁시설, 다이닝룸 등 일부 공간들을 공동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게스트하우스는 어느 정도의 불편함을 감수하고 저렴한 가격에 숙박을 하며 다른 이용객들과 친목을 쌓는 등 다양한 문화를 공유하기 위한 이용객들을 위한 숙박시설이라고 볼 수 있다.
게스트하우스는 사전에 '숙박시설의 하나로 여행자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숙소를 제공한다' 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사전적 정의에도 적혀 있듯이 게스트하우스는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되는 숙박시설입니다. 적게는 1만 원대부터 판매되는 숙소도 있는 등 모든 숙박업종 중에서 가장 객실요금이 저렴한 시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하다보니 게스트하우스를 이용하는 주 이용층은 10~30대의 젊은 세대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친구나 연인뿐만 아니라 가족 단위, 회사동료 등 그 범위와 세대가 넓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게스트하우스는 각각 개인이 소규모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숙소마다 컨셉과 분위기가 매우 다양합니다. 이용객 간의 교류가 없이 조용히 쉴 수 있는 형태의 숙소, 이용객들 간의 친목과 소통이 활발한 숙소, 여러 체험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는 숙소 등이 대표적인 분위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게스트하우스 창업을 준비 중이시거나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다양한 형태의 게스트하우스들을 사전에 꼭 경험해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게스트하우스만의 독특한 문화
게스트하우스에는 호텔, 펜션 등 다른 숙박업종과는 차별화되는 고유의 문화가 존재합니다. 게스트하우스는 비슷한 또래의 다양한 국적과 인종, 문화의 사람들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습니다. 모두가 어울릴 수 있는 공용공간에 있으면 어렵지 않게 다양한 문화의 사람들과 교류하고 친목을 다질 수 있습니다. 여행객들끼리의 교류는 게스트하우스만이 가진 고유의 문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스트하우스 안에서는 친구를 사귀고, 마음에 맞는 사람들끼리 함께 일부 여정에 동행하기도 합니다.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인해 잠시 여행객들끼리의 교류가 줄어들었지만 엔데믹 전환과 막혔던 해외여행의 증가로 다시 게스트하우스에는 다양한 사람들과 문화가 어울리는 시간들로 채워질 것입니다.
게스트하우스 이용 고객
게스트하우스는 자차 이용객보다 대중교통을 활용하는 뚜벅이 여행객들이 많습니다. 특히 외국인여행객의 경우 대다수가 대중교통을 이용해 게스트하우스에 방문합니다. 자연스레 게스트하우스는 대부분 도심 또는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곳에 위치하고 주차공간에 대한 부담이 상대적으로 덜합니다. 도심의 경우 지하철역에서 몇 분 거리에 위치하는가, 지방권역의 경우 터미널 또는 역에서 몇 분 거리에 위치하는가가 게스트하우스 선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게스트하우스 관련 법규
게스트하우스를 창업하고 운영하기 위한 업종별 법규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종류와 규정, 신청방법도 다양하고 관할하는 정부 부서들도 다르기 때문에 창업할 공간에 맞는 법규를 찾는 것과 이에 맞게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국인관광도시민박업, 농어촌민박업, 한옥체험업, 호스텔업, 일반숙박업, 생활형숙박업 등 게스트하우스 창업을 준비 중인 분들이라면 해당 건물의 용도에 맞는 업종을 선택하셔서 준비하셔야 합니다. 이 내용은 앞으로의 포스팅에서 더 자세히 다뤄드릴 예정입니다.
타 숙박업종과 비교
호텔 | 펜션 | 모텔 | 게스트하우스 | |
주 이용고객 | 가족,연인,친구 등 연령,세대,국적 다양 |
가족,연인,친구 등 내국인 |
연인, 내국인, 연령대 다양 | 연인,친구 등 10~30대, 국적다양 |
가격(상중하) | 중~상 | 중~상 | 하 | 하 |
위치 | 다양한 편 | 대부분 교외지역에 위치 | 다양한 편 | 도심지 또는 대중교통 접근이 용이한 곳 |
특징 | 시설,서비스 등 매우 우수 객실 외 부대시설 다양 |
바베큐,풀장 등 부가서비스 다양 | 객실에 퀄리티 집중 부대시설 취약 고객대응 최소화 객실 환기에 취약한 편 |
도미토리, 개인실 등 객실형태 다양 공용공간 보유 체험 프로그램 보유 |
고객간의 교류 | 없음 | 없음 | 없음 | 있음 |
호텔, 펜션, 모텔 등 다른 숙박업종과 다르게 게스트하우스는 공용공간이라는 고객들과의 교류가 일어나는 공간의 유무가 차별화되는 요소입니다. 최근에는 게스트하우스가 위치한 지역의 특산물이나 관광자원을 활용한 체험 프로그램들이 게스트하우스가 가진 또 하나의 무기이자 차별점으로 여겨지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게스트하우스 창업을 고려하신다면 숙소 자체만이 아닌 주변의 자원들을 숙소와 연계하는 부분도 함께 생각해보셔야 할 것입니다.
오늘은 제 블로그의 첫 글로 게스트하우스의 뜻과 게스트하우스가 가진 독특한 문화, 그리고 타 숙박업종과의 비교를 해 보았습니다. 앞으로 게스트하우스 창업과 운영에 대한 여러가지 양질의 콘텐츠를 포스팅하는 시간들로 만들어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