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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있는 이야기/자동차 정보

볼트EV 타이어 한타 키너지 ST AS 장착 후기

by 게빠남 2024. 5.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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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볼트EV를 리콜 받으러 갔을 때 정비사님도, 집에 돌아오는 길에 타이어집에 들려 상담을 받을 때도 타이어 교체를 빨리 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하루동안 볼트EV에 장착할 타이어를 고민하고 오늘 장착하고 왔습니다. 제가 오늘 볼트EV에 장착한 한국타이어 키너지 ST AS H318를 구매하게 된 이유와 장착 후기, 그리고 교체 후 달려본 주행 후기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볼트EV 타이어 교체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볼트EV 타이어 한타 키너지 ST AS 장착 후기

1. 많은 사람들이 말하는 볼트EV 추천 타이어 리스트

볼트EV의 타이어 규격은 215/50/17로 일반적인 규격은 아닙니다. 볼트EV의 규격에 맞는 타이어는 많지는 않았습니다. 특히 얼마 전에 iON이라는 전기차 전용타이어가 출시되어서 알아봤는데 볼트EV 사이즈는 나오지 않았다고 합니다. 전기차용 타이어들의 경우는 일반 프리미엄급 타이어에 비해 1.5배이상 비싸고 출시한지 얼마 안되어서 효과가 아직 많이 검증되진 않았습니다. 프리미엄급 타이어들에 비해 성능도 뚜렷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볼트EV나 전기차유저들은 가성비가 아쉬운 전기차용보다는 각 타이어회사의 프리미엄급 타이어를 구매해서 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찾아보니 동호회나 볼트EV 유저분들이 많이 쓰는 타이어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1) 미쉐린 크로스 클라이밋2(일명 CC2)

cc2는 올웨더타이어로 다른 4종류의 추천 타이어들보다 우리나라의 영하 날씨에 더 효과적인 타이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승차감, 제동능력, 마모성능 등 거의 모든 성능이 최우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아쉬운 부분은 바로 소음인데 전기차유저들이 고민하는 큰 이유가 됩니다.

 

(2) 한국타이어 벤투스 S2 AS

한국타이어의 최상급 타이어라고 할 수 있는 벤투스 S2 AS는 승차감, 제동능력, 소음 등이 우수하지만 마모가 빨리 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3) 한국타이어 키너지 ST AS

한국타이어의 프리미엄라인 중 가성비모델이라고 알려져 있는 키너지 ST AS는 어느 하나 뛰어난 것은 없지만 반대로 어느 하나 뒤지지 않는 육각형 타이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금호타이어 솔루스 TA51

금호타이어 솔루스 TA51은 내연기관차에서도 인기있는 모델입니다. 하지만 프리미엄라인은 아니기 때문에 키너지 ST AS보다 조금 저렴하고 조금 덜한 성능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5) 금호타이어 마제스티9 TA91

제 볼트EV에 껴져 있었던 타이어입니다. 모든 부분에서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고 특히 승차감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마제스티9은 마모가 빨리 된다는 큰 아쉬움 한가지도 가지고 있습니다. 한짝당 10만원이 넘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다는 느낌은 아닙니다.

 

  미쉐린 크로스 클라이밋2 한국타이어 벤투스 S2 AS 한국타이어 키너지 ST AS 금호타이어 솔루스 TA51 금호타이어 마제스티9 TA91
온라인 최저가(장착별도, 1본당) 145,550 108,780 88,750 81,630 101,450
승차감 매우 우수 우수 우수 우수 우수
마모성능 640 600 600 580 560
소음 보통 우수 우수 우수 우수
제동능력 B A A A AA
코너링 우수 우수 우수 우수 우수

 

 

2. 한국타이어 키너지 ST AS H318을 고른 이유

그 어떤 타이어도 모든 성능에서 베스트인 타이어는 없습니다. 어느 하나가 좋은면 어느 하나는 부족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타이어를 고를 때에는 어떤 부분이 중요한지 먼저 아셔야 합니다. 저는 가성비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육각형 타이어인 키너지 ST AS를 선택했습니다. 어느 한 부분이 떨어지지 않은 준수한 성능을 자랑하기 때문에 무난하게 탈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많은 볼트EV 유저들이 선택하기도 한 인증된 타이어이기 때문에 후회 안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만, 다음 타이어는 꼭 세계 최고의 타이어인 미쉐린타이어를 껴보고 싶다는 생각도 했습니다^^

 

 

3. 고양시 더타이어샵(힘쎈타이어) 화전점 타이어 구매&장착

인터넷은 타이어를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휠얼라인먼트, 추후 타이어 위치교환 등 사후관리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티스테이션, 타이어뱅크 등 타이어매장에서 구입하는 경우에는 인터넷보다 10~20% 비싸긴 하지만 타이어 수명이 다 할 때까지 추가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래서 타이어는 인터넷과 오프라인의 가격이 타이어 전체의 수명인 3-4년으로 봤을 때는 큰 차이 없는 것 같았습니다.

 

집 근처에는 타이어뱅크 삼송점이라는 젊고 매우 친절한 사장님이 운영하는 매장이 있어서 사후관리도 좋지만 제가 원했던 한국타이어를 취급하지 않는다는 점과 PB상품 타이어 말고는 저렴하지 않아서 아쉽게도 선택을 하지 않았습니다. 전화문의 순간부터 불친절했던 티스테이션과 타이어픽은 제게 친절함도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인터넷도 가장 저렴했고, 전화했을 때에도 귀찮음 없이 친절하게 응대해주신 부분이 마음에 들어서 고양시 더타이어샵(힘쎈타이어)에서 타이어를 온라인 주문하고 바로 다음날 장착까지 할 수 있었습니다.

알고 보니 한국타이어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곳이라서 한국타이어를 구매하고 장착하기에는 더타이어샵이 제일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더타이어샵 화전점(온라인몰 이름은 힘쎈타이어)은 한국항공대 부근에 있습니다. 한국타이어 전문점이라고 써 있고 다양한 한국타이어 모델들이 있습니다. 저는 미리 제가 온라인에서 구매하려고 하는 타이어의 재고를 전화로 확인하고 결제를 했습니다. 참고로 볼트EV 규격의 S2 AS 타이어는 재고가 없고 언제 들어올지 모른다고 했습니다.

 

 

 

 

내부는 제가 오늘 첫 손님이어서 그런지 깔끔한 상태였습니다. 벽에는 한국타이어들의 온갖 홍보물들이 붙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한켠에는 한국타이어의 프리미엄 모델과 일반 모델을 나눠놓은 표가 있었습니다.

컴포트하면서 가장 프리미엄모델은 S2 AS > V2 AS > ST AS 순이었습니다. S2 AS는 재고가 없었고 V2 AS와 ST AS 중에서 사장님이 가성비를 따지면 ST AS가 낫다고 하셨습니다.

 

 

 

작업을 하는 도중에는 혹여나 방해될까봐 찍지 못했습니다. 40분 정도 소요된다고 했는데 딱 그만큼 걸린 것 같습니다.

 

더타이어샵 화전점은 사장님도 젊으시지만 모든 직원분들이 다들 젊으셔서 신기했습니다. 친절함이 습관으로 베어있는 것처럼 누구하나 친절하지 않으신 분이 없었습니다. 타이어 교체 후에 휠얼라인먼트 작업을 어떻게 했고 그 전엔 어떤 상태였는지를 알기쉽게 풀어 설명해 주셔서 좋았습니다.

 

더타이어샵 화전점에서 구매와 장착까지 했는데 15,000km마다 위치교환 무료라고 하셨고, 혹여나 장착 후 1년간 16,000km 이내 주행중에 타이어가 파손되면 타이어 1개 무상  증정하는 안심서비스도 가입해 주셨습니다.

아무래도 타이어는 사후관리가 중요한데 위치교환이 무료라고 해서 앞으로 여기만 이용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4. 볼트EV + 키너지 ST AS 주행 후기

타이어 장착 후 아직 20km 남짓밖에 달리지 못했지만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소음이 줄어든 것이었습니다. 또한 평평한 길에서 조금 스무스해진 것도 느껴졌습니다. 더 타봐야 알겠지만 지금까지는 만족스럽습니다.

타이어 88,000원*4개 + 장착비 18,700원*4개 + 휠얼라인먼트 44,000원 = 총 47만원 정도가 들었습니다.

내연기관 차량 때보다 가격은 5~8만원 정도 올라갔지만 타이어의 급도 올라갔기 때문에 전기차라고 타이어교체할 때 큰 가격차이가 나지는 않는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고양시에서 타이어 장착점을 찾으신다면 더타이어샵 화전점 추천합니다. 내돈내산 후기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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