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본업 모먼트로 돌아왔습니다. 요즘 N잡이다 부업이다 해서 에어비앤비 창업하는 분들 많으시죠? 올해부터는 불법 에어비앤비 사업을 하는 분들은 에어비앤비의 철퇴를 맞고 정부에서도 단속이 강화된다고 알려졌습니다. 오늘은 에어비앤비 창업의 가장 큰 고민이실 합법적인 에어비앤비 창업을 위한 필수요건 4가지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앞으로 에어비앤비 창업, 게빠남과 함께 해결해 보시죠!
[목차여기]
0. 합법? 불법? 에어비앤비 합법의 기준!
에어비앤비 사업 시 합법과 불법을 구분 짓는 것은 크게 두 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자체와 관광경찰에 단속받을 수 있는 부분인 관광사업등록과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수익을 얻으면 반드시 납부해야 하는 세금 관련 이슈가 있는 사업자등록입니다. 이 2가지 중에서 어느 한 가지라도 등록되지 않았으면 불법적인 에어비앤비 운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광사업자등록은 관련 군청이나 구청 등 지자체에서 허가/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은 세무서를 통해서 신청 및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1. 관광사업등록증 필수!
에어비앤비에서는 올해부터 합법적인 숙소 외에는 새롭게 신규등록을 할 수 없고 기존 업소들 중에서도 불법업소는 퇴출한다고 밝혔습니다. 작년부터 이미 기존 업소들을 대상으로 에어비앤비는 '관광사업등록증' 제출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에어비앤비 창업 시 가장 많은 숙박업종으로 선택되는 업종으로는 외국인관광도시민박업, 농어촌민박업 등이 있는데 해당 지자체 관광과 등을 통하여 신청하고 허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넉넉잡아 한 달 정도 소요되고 신규 등록 시에는 현장 실사도 나오는 특징이 있습니다.
나중에 자세히 다루겠지만 농어촌민박업이나 외국인관광도시민박업 같은 도심이나 지방에서 에어비앤비 할 때 선택해야 하는 숙박업종은 대표자의 전입신고가 필수이고 2룸 이상의 공간을 사용해야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원룸과 오피스텔은 에어비앤비를 운영할 수 없는 것이 원칙입니다.
에어비앤비 합법을 위해서는 가장 먼저 관광사업등록증이 있는 양도숙소인지, 내 매물에서 관광사업등록증을 득할 수 있는 매물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참고하세요!
2. 사업자등록 필수!
관광사업등록증을 발급받은 후에는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증은 돈을 버는 행동을 한다면 전 세계 어디에서도 세금납부의 의무를 지게 됩니다. 이때 꼭 필요한 것이 사업자등록증입니다. 사업자등록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세무서에서 가능하며 간혹 회사에 다니는 분들이 겸업금지조항이 있어서 사업자등록증 발급을 꺼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돈을 벌었으면 세금납세의 의무는 반드시 있습니다. 관광사업등록증만 발급하고 사업자등록 없이 개인통장으로 숙박요금을 수익으로 얻으실 경우에도 불법입니다.
반드시 사업자등록증 발급과 사업자통장 발급을 하셔야 합니다! 참고하세요!
3. 사업자통장 개설 필수!
사업자등록증과 함께 사업자통장도 합법적인 에어비앤비 운영을 위해 필수로 필요한 조건입니다. 사업자등록증이 발급되면 30일 이내에 사업자통장을 발급받으세요. 주변 은행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데 소요시간은 30~1시간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업자통장은 판매채널(OTA)에 등재해야 추후 부가세신고나 종합소득세 납부 시에 편리합니다. 또한 함께 쓰시는 사업자카드가 있으면 홈택스에 꼭 등록해 놓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4. 통신판매업 신고필증 필수!
야놀자, 네이버예약, 여기 어때 등 국내 OTA에 에어비앤비를 등재하고 판매하려면 통신판매업 신고가 필수입니다. 1년에 한 번, 연초에 등록면허세를 납부하며 가격은 6~7만 원 정도로 저렴합니다. 공간대여플랫폼을 활용할 때에도 통신판매업 신고필증 제출이 요구되는 경우도 있으니 숙박업을 할 때 온라인으로 판매를 해야 하기 때문에 필수라고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합법적인 에어비앤비 창업과 운영을 위해 계속 좋은 글 남겨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